사케 가이드:내게 맞는 사케 고르는 방법 쿠보타만쥬

사케 가이드:내게 맞는 사케 고르는 방법 쿠보타만쥬

안녕하세요!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하루 일 끝나고 소소한 즐거움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번 소주와 맥주만 마실 수는 없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사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사케는 가격대도 위스키보다는 저렴하고 알코올 도수도 낮기 때문에 더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술 중 하나입니다.

횟집에서 생선회와 함께 마시기도 좋고, 추운 겨울날에는 오뎅바에서 따뜻한 데핀 사케와 푹 익은 무를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요즘은 이자카야나 횟집 같은 곳에서도 사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케의 다양한 종류로 인해 선택하기 어려워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가격만 보고 사케를 고르다가 입맛에 맞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사케의 등급을 파악하고 맛을 예상하는 방법을 한눈에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케 주문 시 혼란스러운 순간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겁니다.

1. 사케의 등급 파악

우리나라 횟집이나 이자카야같은 곳에서 사케를 선택할 때 종이팩 사케로 유명한 간바레오또상같은 경우 저렴하면서도 맛이 괜찮았을 것입니다.

팩 사케

그러나 이런 팩 사케도 비싸게 파는 곳이 있고, 일본에선 팩 사케를 술자리에선 거의 마시지 않느다고 합니다.

팩 사케는 주로 조리용으로 사용된다고 하며,물론 다이긴조와 같은 등급의 제품도 있지만.실제로 술자리에서 마시는 경우는 드물다고합니다.

보통 300ml나 720ml 사이즈의 병으로 된 사케를 많이 마시며 1.8 리터 큰 병으로 두고 주문 시 사케는 차갑게 해서 도쿠리에 나오거나 또는 따뜻하게 데워서 도쿠리에 나옵니다.

일반 가정집에서는 보통 댓병 사이즈로 놓고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사케를 선택할 때는 종이로된 팩 사케가 아닌 병으로 된 병 사케를 고르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사케의 종류

사케를 선택할 때 먼저 고려해야 할 요소는 사케의 종류입니다. 술 이름 앞에 붙는 설명을 통해 사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긴조’나 ‘다이긴조’ 또는 “준마이 다이긴조”같은 설명이 사케 옆에 붙어 있는게 아무 설명이 없는 사케보단 좋은 사케라고 보시면 됩니다.

  • 준마이:말 그대로 순쌀로만 만들었다는 뜻이며 준마이라는 설명이 없으면 무조건 양조알콜이 들어갔다는 뜻입니다.양조알콜이 들어간 일반 사케보단 순쌀로 만든 준마이가 더 맛있습니다.
  • 긴조:사케 이름앞에 긴조가 붙는 사케의 경우 화려하면서도 다채로운 향을 내기위해 저온발효 방식으로 만든 사케를 말하며 저온 발효이기때문에 제조기간이 일반 사케보다 오래걸립니다.
  • 다이긴조:다이긴조는 긴조보다 고급이라 긴조라는 글 앞에 大자를 붙여 다이긴조라 합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하자면 양조알콜이 들어간 일반사케보다 맛이 더화려한 긴조가 일반사케보다 고급이며 그보다 더 고급인 다이긴조가 있습니다.다이긴조인데 순쌀로만 만들어 앞에 준마이가 붙으면 준마이 다이긴조라 하여 다이긴조 보다 높은 등급의 사케가 됩니다.

물론 순쌀로만 만든 긴조라고 해서, 준마이 긴조도 있으며 그냥 순쌀로만 만든 사케라고 해서, 준마이주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준마의 다이긴조가 무조건 제일 비싸고 제일 맛있다는 건 아니니까 오해하시면 안 되며 그냥 대략적으로 이렇게 구분한다는 정도로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정미보합 파악

또 다른 중요한 구분 요소는 정미보합입니다. 이는 쌀의 겉면을 깎아내는 정도를 나타내는데, 정미보합이 낮을수록 높은 품질의 사케를 의미합니다.

정미보합

예를 들어, 쿠보타만주와 같은 사케는 정미보합을 33%까지만 남기고 만든다고 합니다. 반면 닷사이 23과 같은 경우는 23%만 남겨 만든다고 합니다.

정미보합이 낮을수록 높은 품질의 사케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그만큼 버리는 쌀이 많아져 제조 원가가 상승하여 가격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보통 긴조는 정미보합이60%이하이며 다이긴조는 50%이하 정도입니다.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사케를 고르실 때 먼저 준마이인가 아닌가 즉 순쌀로만 만들었는가를 확인을 합니다.

그 다음에 보통 사케인지 긴조인지 다이긴조인지 확인한 후 향과 맛이 풍부한 사케인가를 구분하셔야 마지막으로, 정미보합이 몇 %인가 50%인가 45%인가를 보시면, 쌀을 엄청 깍아 속 알갱이만으로 만든 알짜배기 사케구나 하는 걸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 대략적으로 좋은 사케의 등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 쌀의 품종, 브랜드 등을 고려하면 사케의 종류는 몇 천 가지나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사케 중에서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아마구찌와 카라구찌

때로 병에 “아마구찌”나 “카라구찌”라고 적힌 사케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사케의 맛을 나타내는 용어로, “아마구찌”는 달달하다는 뜻이며, “카라구찌”는 날카롭고 드라이하다는 뜻입니다.

고급 사케일수록 “아마구찌” 맛이 많고,아마구찌의 경우 아츠깡(따뜻하게 뎁힌 사케)으로 마시게 되면 단맛과 향이 날라가니 이런 고급 사케는 차갑게 마시거나 상온에서 마시는게 좋습니다.

아츠깡으로 드실때는 좀 드라이한 “카라구찌”사케를 추천합니다.

5. 사케 브랜드

사케를 선택할 때 브랜드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본에는 다양한 사케 브랜드가 있으며, 가격과 맛이 브랜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유명한 브랜드는 브랜드 가치에 프리미엄이 붙어서 가성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쿠보타나 닷싸이와 같은 유명한 브랜드는 가격대가 상당히 높고, 브랜드 가치에 프리미엄이 붙어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하기에 가성비가 떨어집니다.

물론 쿠보타나 다사이만큼 유명하지는 않지만 하카이산이라는 브랜드도 일본에서는 유명한데요.핫카이산 사케는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 생산되어 물이 깨끗하고 맛도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지역 사케는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맛이 좋아서 많은 이용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6. 사케 라벨 읽는법

이제 사케라벨 읽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시로 쿠보타 만주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사케는 준마이 다이긴조이며, 정미보합은 50%입니다.

쿠보타는 나가노와 니가타 두 지역에서 생산되며, 차갑게 마시는 사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사케는 무색에 가깝고 맑은 색상을 가지며, 약간 풋사과와 메론 같은 향이 느껴집니다.

맛을 살펴보면 부드럽고 달달한 사과와 메론 같은 과일 맛이 느껴지며, 산미도 존재합니다.

산도는 시큼한 정도를 나타내며 0~3까지의 숫자로 표기하며 1.4를 기준으로 이보다 높으면 산도가 높고 이보다 낮으면 산도가 낮다고 보면 됩니다.

입안에서 굴리면 크림같은 질감이 느껴집니다. 목 넘김 후에는 향긋한 화한 느낌이 입안에 남습니다.

알코올 도수가 15.5%로 낮아 거부감이 없으므로 가볍게 즐기기에 적합합니다.

쿠보타 제품별 가격


쿠보타 만쥬 구입하러 바로가기

 

사케는 다양한 선택지와 풍부한 맛을 제공하는 술 중 하나입니다. 이 기사를 통해 사케를 선택하고 즐기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하실 것입니다.

사케를 마시면서 어떤 종류의 사케가 가장 맞는지 찾아보고 새로운 맛과 향을 경험해보세요.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