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칼로리 음료 12가지 재료및 성분 알고 먹읍시다!

제로 칼로리 음료 12가지 재료및 성분 알고 먹읍시다!

 

제로 칼로리 음료

 

제로 칼로리 음료의 인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건강과 식습관의 변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제로 칼로리 음료의 기원과 인기 이유, 그리고 한국 시장에서의 현재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제로 칼로리 음료란?

 

‘제로 칼로리 음료’는 높은 칼로리를 지니던 설탕을 대체하는 다채로운 감미료를 이용한 다이어트 음료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음료는 인공 감미료로 단맛을 대체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대체당으로는 수크랄로스,아스파탐,아세설팜칼륨,스테비아,알룰로스,에리스리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대체당은 설탕의 수백 배 더 달지만, 극소량만 사용해도 설탕과 유사한 단맛을 제공하면서 칼로리를 낮춥니다. 100ml당 4kcal 미만의 칼로리는 법률적으로 0kcal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제로 칼로리 음료의 인기

 

한국에서는 제로 탄산음료가 전체 탄산음료 매출의 약 24.9%를 차지하며 매출 규모로는 3조 8,160억 원 중 9,500억 원에 달합니다. 이는 3년 만에 거의 5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제로 음료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성장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한국 성인 남녀 중 남성의 비만율은 48%, 여성의 비만율은 27%입니다. 이러한 비만은 고혈압, 당뇨, 비만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설탕 소비량과 연관성이 높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설탕세 부과를 권장하며, 이미 약 85개국에서 설탕세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로 음료의 인기는 세계적인 건강 트렌드와 부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맛과 건강을 동시에!

 

제로 음료가 건강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맛 또한 향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초기에는 대체당의 단맛이 부자연스럽거나 쓰게 느끼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제로 음료는 설탕에 준하는 맛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대체당을 혼합하여 제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된 레시피와 다양한 대체당 옵션으로 우리는 지금처럼 맛있고 칼로리가 낮은 제로 음료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탕대신 제로 감미료

 

합성감미료

 

수크랄로스:FDA안전인증을 받았있으며 검증된 합성감미료 입니다.

아스파탐:아스파탐의 경우 WHO발암물질 2B등급에 들어가 있어 백혈병과 림프종 그리고 암 위험도를 높인다고 해서 논란이 좀 많습니다.

아세설팜칼륨:수크랄로스와 같이 검증된 감미료입니다.

천연감미료

스테비아:스테비아는 허브에서 추출한 천연감미료로서 감미료중 가장 안정한 감미료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천연당

알룰로스:알룰로스는 정확히는 제로가 아니고 설탕의1/10 정도이지만 흡수 속도가 많이 느려 실질적으론 살을 찌우지 않습니다.

당알콜

말티톨:가장문제가 많은 성분입니다 열량이랑 혈당지수가 높습니다.이 성분이 들어간 제로음료는 걸러도 됩니다.

에리스리톨:옛날부터 당뇨식에서 광범위하게 쓰였던 성분이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제로 음료의 다양성

이제 국내에 있는 제로 음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탄산음료의 대표인 코카콜라 제로입니다.

 

 

코카콜라 제로는 칼로리 당류 전부 제로가 맞습니다.감미료도 문제가 되는 성분은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코카콜라 제로엔 코카콜라 제로 레몬이 있는데 오리지널과의 차이는 레몬향료 0.0001%첨가 된것 이외에는 없습니다.

 

2.코카콜라가 하면 나도 해야지!!펩시콜라입니다.

 

펩시콜라 제로

 

펩시제로는 완벽한 제로음료는 아니지만 1KCAL미만은 법적으로도 0으로 표기할수 있기에 제로음료로 들어갑니다.

다만 펩시제로는 앞에서 말했던 논란이 조금있던 아스파탐이 들어가 있어서 약간이라도 찜찜하신분은 거르시길 권합니다.

3.가격으로 승부보는 노브랜드와 홈플러스

 

 

가격이 참 착한 노브랜드와 홈플러스 콜라입니다.가격은 싸지만 원재로도 좋고 칼로리도 잘되있습니다.

다만 노브랜드엔 아스파탐이 들어가 있으며 원료중 안식향산칼륨이 들어있는데 이건 그냥 방부제라고 보시면 됩니다.다만 법적 허용량안에 들어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홈플러스 제로는 에리스리톨이 들어가 있는데 에리스리톨은 단맛을 더 강하게 느껴지게 하는 고급 원료여서 좀더 강한 닷맛이 느껴지는 제품입니다.가격대비 가성비가 정말 좋은 제품입니다.

4.콜라의 영원한 라이벌 사이다

 

칠성사이다 제로

 

사이다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5.제로음료의 원조 나랑드사이다

 

 

제로음료의 화석인 나랑드사이다는 칼로리도 문제가 없고 나랑드 사이다 제로 파인애플과 그린애플은 다른 제품들과 달리 과일농축과즙이 들어가있어서 좀 더 맛이 좋습니다.

6.캔음료의 혁명 클룹제로소다

 

 

클룹은 비싼 감미료가 많이 들어간 제품입니다.무난합니다.

7.PC방의 절대 강자 웰치스

 


 

알룰로스가 첨가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8.니가 뭘 좋아할지 몰라서 일단 다 모아놨어 탐스제로

 

 

음료중 가지수가 가장 많은 탐스는 알룰로스가 첨가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어떻게든 먹게 만들겠다는 집념이 보이네요.

9.깜빡하고 있었다 밀키스

 

밀키스 제로

 

밀키스는 3칼로리이기도 하지만 유제품이 들어가있으며 알룰로스가 들어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형이 왜 거기서나와?실론티

 

신론티

 

실론티 제로가 있을거라곤 생각도 못했었는데 놀랍게도 있었습니다.글쓰면서 제일 많이 놀랐다는….암튼 실론티도 알룰로스가 첨가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1.PC방의 강자 닥터페퍼 제로

 

 

닥터페퍼는 아스파탐이 들어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2.전설의 레전드 맥콜 제로

 

 

맥콜은 5칼로리라 약간의 논란은 있지만 맥콜이니까 그냥 봐주겠습니다.감미료 부분도 문제가 될만한 부분은 없습니다.

지금까지 본 제품들중 크게 문제가 되는 제품은 없었으며 알룰로스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논란의 여지가 있다는거지 문제가 있다는건 아니니 꼭 참고하셔서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제로 음료의 섭취에 주의

 

제로 음료가 설탕이 들어간 음료에 비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낮지만, 과도한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탄산음료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치아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장 속에는 대체당을 양분으로 활용하는 미생물이 있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 역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로 음료를 포함한 음료의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제로 칼로리 음료의 인기는 건강과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적당한 섭취와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선택지가 많아진 만큼 잘 알아보시고 섭취하시길 권장 합니다.

Leave a Comment